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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콘솔 게임기의 전성기 (1990 ~ 2000년대) 두 번째

by iliwebsite 2025. 3.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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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용 게임기 이미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콘솔 게임기의 전성기 시대를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1990~2000년대는 가정용 게임기의 황금기로 불리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16비트, 32비트 게임기가 출시되면서 그래픽과 사운드가 획기적으로 발전했습니다. 또한, 3D 그래픽의 등장과 온라인 기능의 도입으로 게임 경험이 한층 더 깊어졌습니다.


 

 

1. 16비트, 32비트 콘솔게임기의 등장

 

      1) 슈퍼 패미컴(Super Famicom 1990)

  • 제작사 : 닌텐도
  • 주요 게임 : 슈퍼 마리오 월드, 젤다의 전설, 파이널판타지, 스트리트 파이터 II
  • 특징 : 16비트 그래픽, 향상된 사운드 및 컬러 표현

슈퍼패미콤은 게임기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게임기입니다.

 

슈퍼 패미컴은 1990년 일본에서 출시된 닌텐도의 16비트 콘솔 게임기로, 북미 및 유럽에서는 SNES라는 이름으로 발매되었습니다.  8비트 게임기였던 패미컴보다 훨씬 향상된 그래픽과 사운드를 제공하였으며, 패미컴의 대표 게임인 마리오, 젤다, 파이널 판타지 등 다양한 명작 게임이 나온 시기입니다.

 

당대 아케이드 최고 게임이었던 스트리트 파이터 II 게임이 패미컴으로 완벽 이식되면서 엄청난 인기를 끌었습니다.


      2) 세가 메가 드라이브(Sega Mega Drive 1988) 

  • 제작사 : 세가(Sega)
  • 주요 게임 : 소닉 더 헤지혹, 골든 액스, 스트리트 오브 레이지
  • 특징 : 빠른 속도의 게임 플레이, 성인층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세가의 16비트 콘솔인 메가 드라이브(북미에서는 세가 제네시스)는 닌텐도와의 경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특히 소닉 더 헤지혹 시리즈는 빠른 속도감과 독특한 게임 플레이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북미 시장에서 닌텐도와의 경쟁을 심화시켰습니다.


     3) 플레이스테이션(PlayStation 1994)

  • 제작사 : 소니(Sony)
  • 주요 게임 : 파이널 판타지 7, 그란 투리스모, 철권, 릿지레이서
  • 특징 : CD-ROM 기반, 3D 그래픽 시대의 개막, 뛰어난 사운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PS1)은 32비트 콘솔의 대표 주자로, 게임 업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었습니다.

출시와 함께 엄청난 대히트를 기록하였습니다. 기존의 카트리지 방식이 아닌 CD-ROM을 사용하여 더 큰 용량의 게임을 담을 수 있었으며, 3D 그래픽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게임의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이는 가정용 게임기의 가능성을 한계까지 끌어올렸습니다,

 

특히 파이널 판타지 VII 는 CG 동영상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선보이며, 이후 RPG 장르의 발전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94년 출시이후 2006년까지 102,000,000대 이상 판매되었습니다.


2. 3D 그래픽의 발전과 온라인 기능의 도입

     1) 3D 그래픽의 발전

1990년대 중반부터 3D 그래픽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게임의 형태가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대표적인 게임으로 플레이스테이션과 닌텐도 64(Nintendo 64, 1996)가 있습니다.

 

  •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은 다수의 3D 게임을 출시하면서 3D 그래픽 기술을 대중화하였습니다.
  • 닌텐도 64는 카트리지 방식이었지만, 슈퍼 마리오 64를 통해 3D 오픈 월드 게임의 기초를 다졌습니다.

3D 그래픽을 통해 캐릭터와 배경이 더욱 현실적으로 표현되었고, 다양한 카메라 시점 조작이 가능해지면서 플레이어의 몰입도를 높이게 되었습니다.


    2) 온라인 기능의 도입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가정에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온라인 게임 기능이 가정용 콘솔에도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 세가 드림캐스트(Dreamcast, 1998) : 최초로 인터넷 모뎀을 내장하여 온라인 멀티플레이를 지원
  •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2(PS2, 2000) : 온라인 기능을 지원하는 타이틀 등장
  • 마이크로소프트 Xbox(2001) : Xbox Live 서비스를 통해 본격적인 온라인 멀티플레이 시대 개막

특히 Xbox의 Xbox Live 서비스는 친구와 온라인에서 대전을 즐기거나 협력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면서 가정용 게임기의 패러다임을 바꾸었으며. 이후 플레이스테이션과 닌텐도도 온라인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하면서, 온라인 플레이는 필수적인 기능이 되었습니다.


마무리

1990~2000년대는 가정용 게임기의 발전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였습니다.

  • 16비트 콘솔(SNES, 메가 드라이브) 시대는 그래픽과 사운드의 발전을 이루었고,
  • 32비트 콘솔(PS1, 세가 새턴) 시대는 CD-ROM을 이용한 대형 게임과 3D 그래픽의 본격적인 도입을 가져왔습니다.
  • 3D 그래픽 기술이 발전하면서 게임의 몰입감이 높아졌으며,
  • 2000년대부터는 온라인 기능이 도입되면서 멀티플레이 경험이 더욱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이후 가정용 게임기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지금의 콘솔 게임 시장을 형성하는 기초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마지막 시간으로 2000대 이후부터 ~ 현재와 미래를 다루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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